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WIL #17 | 쉼표 1주차 작업 회고. 기획에 탈탈 털렸지만 Figma를 얻었다.
    📝 기록/매주의 기록 2022. 12. 19. 20:44
     
    📝 TWIL(This Week I Learned) 작성 가이드
    1) 이번 주 한 일, 느낀 점, 배운 점을 작성한다. (3Fs, 1~2번에 해당)
    2) 앞으로 개선할 점 등 어떻게 하겠다는 실천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Future Action Plan, 3번에 해당)
    3) 다음 TIL을 작성할 때 FAP가 제대로 지켜졌는지 피드백을 작성한다. (4번에 해당)

    - 참고: 5Fs, 뒤돌아보다


    기획은 아무나 하나~ 기획은 아무나 하나...(눈물 주륵) 너무 힘들었던 한 주 간의 기획 여정. 그 회고를 시작해보자.


    1. Facts (사실, 객관)

    - 8주간의 포트폴리오 작업 중 기획으로 1주일을 보냈다.
    - 힐링 예약 앱 서비스, 쉼표를 기획하다.

    2. Feelings (느낌, 주관) & Findings (배운 점)

    1) 기획은 어렵다.

    이번 주간회고는 기획이 어렵다에서 시작하여 어렵다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수준. 8주를 함께 달릴 서비스를 기획에 주어진 시간은 단 1주일... 뭐든 기획이 제대로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으로서 한번 하려니까 그 생각에 압도되어 작업 속도도 너무 느리고, 또 하나 할 때 이것저것 따져봐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서 기획과 설계가 어렵단 것을 다시 한번 통감했다.

    2) Figma 사용의 좋은 점

    자유로운 프레임 크기

    항상 작성된 Figma를 이용해보던 입장에서 내가 기획서를 작성해보는 입장이 되어 Figma를 사용해볼 수 있었다. 일주일간 Figma로 기획서를 작성하면서 느꼈던 좋은 점을 남겨보자면, 일단 프레임의 압박에서 자유롭다. 기존에 PPT의 경우 4:3 비율의 화면에서 모든 구조도와 화면 정의를 해야 했는데, 위 Figma 캡쳐를 보면 길어지면 길어지는 대로 짧아지면 짧아지는 대로 프레임에 제한이 없다.

    댓글 기능

    두 번째는 댓글 기능이다. 내가 원하는 부분을 딱 골라 거기에 댓글을 달면 한 번에 모아볼 수도 있고, 딱 그 화면에 필기하듯이 메모를 남겨놓을 수 있어서 좋은 거 같다. 그밖에도 다양한 Plugin을 통해 기획서를 다채롭게 꾸밀 수 있었다.

    3) 애자일한 작업 방식을 수립해나간 한 주

    1)번에서도 말했듯이 이번 주는 기획이 너무나도 힘들었던 한 주였다. 나를 가장 힘들게 했던 건 나의 작업 방식 때문이었는데, 그간의 TIL에서 꾸준히 말했듯 나는 완벽하게 갖춰지지 않으면 작업을 시작하지 못하는 아주 안 좋은 버릇을 가지고 있다. 요약하자면 한 번의 시도가 완벽하길 바라는 게으른 완벽주의자이다.

    그러다 보니 이번 기획 문서를 작업할 때 중간 중간 계속 수정되어야 하는 기획 부분이 나를 너무 힘들게 했다. 이건 당연한 일임에도 한 번에 완벽한 문서화를 하려고 하는 내게 '이제 다시 수정할 일 없겠지?' 하면 또 수정할 것이 생기고.. 또 수정할 것이 생기고....의 반복과 낮은 Figma 숙련도는 나를 더욱 지치게 만들었다.

    이 나쁜 습관을 고치고 싶으면서도 하루 아침에 고쳐지지 않아서 고생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이렇게 탈탈 털려보니 간사하게도 계속 개선 방법을 찾아가게 되더라. 그렇게 해서 완성된 나의 작업 방식은 아래와 같다.

    - 페이지 단위로 인수 테스트 작성 > REST API 설계 > 클래스 다이어그램 작성 > 기능 구현
    - 문서화를 할 때는 빠르게 작성하기 위해 GoodNotes에 우선 스케치, 1차본이 완성되면 그때 Figma에 작성

    3. Future Action Plan (미래의 행동 계획)

    개발 1주차 스프린트 목표


    드디어 기획 주간은 끝이 나고 개발 주간의 시작이다. 위에 작성한 스프린트 계획을 잘 지켜 다음 주간 회고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작성해볼 수 있도록 하자.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