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티드X위코드 프리온보딩코스

[프리온보딩코스 주간 회고 #3] 분명 여유로웠는데 전혀 여유롭지 않았습니다.

Bohyun 2021. 8. 18. 16:06

프리온보딩코스 3주차 주간 회고

> 학습 기간: 8/9(월)~8/15(일)

이번 주는 1~2주 차와 다르게 과제가 코드 리뷰와 블로깅 위주의 과제여서 비교적 여유로울 줄 알았지만 전혀 아니었던 한 주였다.... 하나의 개념 정리 블로그 글을 쓰기 위해 들인 시간이 얼마더냐.....ㅎ... 진짜 나 혼자만 보는 필기가 아닌, 개념을 정리해서 다른 사람이 읽었을 때도 이해할 수 있게 쓰는 블로그 포스팅은 정말 어려운 거구나를 깨달았던 일주일!^^... (그렇다고 성공한 거 같지도 않다...)

하보살(하늘은 보고 살아야지..~)

너무 예뻤던 이번 주의 하늘과 함께 프리온보딩코스 3주 차 주간 회고 시작해보자! ☁


이번 주 배운 것들

  • 🔗 [프리온보딩코스 세션 회고 #5] 리액트에서 좋은 코드와 세 번째 과제 리뷰 (2)
 

[프리온보딩코스 세션 회고 #5] 리액트에서 좋은 코드와 세 번째 과제 리뷰 (2)

8/9 (월) [리액트에서 좋은 코드란?] 세션 내용 리액트에서 좋은 코드란? React에 적용할 수 있는 Clean Code 확장성을 고려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컴포넌트 설계 0. 블로그 작성 Tips 글의 대제목/소제목

bohyunkang.tistory.com

  • 🔗 [프리온보딩코스 세션 회고 #6] Core JavaScript (1)
 

[프리온보딩코스 세션 회고 #6] Core JavaScript (1)

8/9 (월) [리액트에서 좋은 코드란?] 세션 내용 동기와 비동기의 이해 콜백 함수 Promise async & await 0.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가지고 있어야 할 책 Top 3 - <자바스크립트 완벽 가이드> → a.k.a 코뿔소

bohyunkang.tistory.com

  • 🔗 [프리온보딩코스 과제 회고 #4] 이응수 대리님의 코드를 리뷰해보자!
 

[프리온보딩코스 과제 회고 #4] 이응수 대리님의 코드를 리뷰해보자!

1. 과제 내용 ※ 코드 리뷰를 위해 연출된 스토리입니다. 이응수 대리님이 혼자서 진행하였던 '책 찾기' 프로젝트가 예상치 못한 반응을 불러일으켰고, 회사는 서비스를 확장하고자 한다. 이응수

bohyunkang.tistory.com

  • 🔗 [Web] 브라우저 작동 원리
 

[Web] 브라우저 작동 원리

목차 1. 브라우저란? 2. 브라우저의 주요 기능 3. 브라우저 기본 구조 3.1 브라우저의 기본구조 3.2 렌더링 엔진 4. 브라우저의 작동 원리 5. 더 나아가 생각해보기 5.1 리액트의 Virtual DOM은 그럼 무엇

bohyunkang.tistory.com

  • 🔗 [JavaScript] 이벤트 루프 (Event Loop)
 

[JavaScript] 이벤트 루프 (Event Loop)

목차 1. 동시성 모델 2. 이벤트 루프 2.1 자바스크립트 엔진 2.2 Web APIs 2.3 Task Queue 3. 이벤트 루프의 실행 과정 4. 참고 링크 1. 동시성 모델 이벤트 루프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우리는 동시성 모델

bohyunkang.tistory.com

  • 🔗 [JavaScript] 프로미스 (feat. 동기/비동기, 콜백 함수, async~await)
 

[JavaScript] 프로미스 (feat. 동기/비동기, 콜백 함수, async~await)

목차 1. 동기와 비동기 1.1 동기와 비동기란? 1.2 동기와 비동기의 장단점 1.3 비동기 처리가 필요한 이유 2. 콜백 함수 (Callback Function) 2.1 콜백 함수란? 2.2 콜백 지옥 3. 프로미스 (Promise) 3.1 프로미..

bohyunkang.tistory.com

이번 주 한 일

- : 리액트의 좋은 코드를 배우는 세션을 들었고, 원티드 기업 과제를 시작했다! 이번 과제는 다은님과 2명이서 팀이 되어 함께 코드 리뷰를 하는 과제를 수행했다! 일단 과제를 받자마자 한 5시간 정도 각자의 코드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고, 저녁에 다시 모여서 서로 리뷰 포인트들을 공유하면서 눈에 보이는 에러들의 해결 방안을 같이 생각하였다.

- : 어제 코드 리뷰 과제를 이어서 하였고, 코드 리뷰 내용을 정리한 문서를 작성했다.

- : 아침에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받았고, 2주 차 주간 회고 블로그와 5번째 세션 블로그를 작성했다. 저녁에는 성상스쿨(+ 우빈스쿨)에 참여해서 프로미스와 콜백 함수, async~await을 예습했다!

- : 코어 자바스크립트(동기/비동기, 프로미스와 콜백 함수, async~await) 세션을 들었고, 개인 과제인 블로깅 두 편 중 브라우저의 동작 원리에 대해 정리하였다.

- : 블로깅 두 편 중 나머지인 자바스크립트 이벤트 루프에 대해서 정리하는 개념 정리 블로그를 작성하였다. 

- : 월요일에 받은 추가 과제인 리팩토링하는 과제를 했다.(1~2주 차에 진행했던 과제 중에 아쉬웠던 기능을 리팩토링!)

- : 3주 차에 제출해야 하는 모든 과제를 다 제출하고, 회고 글을 좀 쓰다가 저녁에는 우빈님, 현정님, 성상님과 함께 영화를 봤다! (랜선 영화관 오픈..🎞)

이번 주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한 것들

- 매일매일 TIL을 작성하였다! 2주 차 주간 회고를 작성하다 보니 막상 한 주 동안 뭐했는지에 대해서 기억이 나지를 않아서, 힘들더라도 daily TIL을 작성해야겠다는 결심을 다시 했다! 다시 쓰기로 결심한 수요일부터 지금까지 매일매일 작성 중!💪

- 블로그를 밀리지 않고 작성하였다! 사실 1주 차에 블로그 중독증에 걸리는 바람에(1주 차 주간 회고 참고..) 과제 회고, 세션 회고, 주간 회고를 엄청나게 써댔고, 그때의 시작된 나비효과가 지금 엄청 눈덩이처럼 커졌는데... 과제하고 개념 공부를 이것저것 하다 보면 회고글을 작성할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잠 좀 덜 자더라도 블로그를 다 쓰려고 노력했고! 다행히 아직까지는 밀리지 않고 잘 쓰는 중이다... 사실 개발로그를 만들어 놓은지는 꽤 됐는데 써야지 써야지 하면서 계속 안 썼는데, 프리온보딩코스를 하면서 정말 블로그 양껏 쓰는 거 같다! 힘들더라도 코스 끝날 때까지 이 기세 몰아서 지치지 말고 더 많은 글을 써봐야지!💪 즐겁다!!😁

- 책에 돈을 아끼지 않았다! 원래 책을 한번 살 때 도서관에서 빌려서 먼저 한번 읽어보고 괜찮은지 확인하고 그때서야 구매를 하는 사람인지라 구매까지가 오래 걸리는데 이 과정을 시작하게 되면서 책을 아낌없이 사게 된 것 같다. 물론 추천해주시는 책이 필독서 수준으로 검증이 된 책들이라 굳이 따질 필요 없이 사게 된 것도 있지만...! 이제 미라클 모닝 시간에 한 챕터씩 읽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프리온보딩코스 시작하고 구매한 책들📚 든든따리 든든따👍

이번 주 아쉬웠던 것들

[완벽해지려는 마음은 잠시 접어두자]

수요일에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받았는데, 그동안 벌려놓은 일 수습하느라 바빠 완벽하게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아닌 채로 첨삭을 받게 되었다...(mbti J형 인간인 내게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ㅠ) 근데 잘 써서 고칠 점이 많지 않다는 피드백을 주셔서 깜짝 놀랐다!(오히려 좋아!👍) 그리고 내가 쓴 글에는 어떤 내용이 부족하고, 이런 표현은 이런 식으로 바꾸면 좋을 거 같다 등의 피드백을 받으니 나 혼자 썼을 때와는 다른 관점으로 내 글이 다시 보이더라..! 사실 완벽하지 못한 자소서로 클리닉을 받게 된 것이 영 마음에 걸리고 찜찜해서 하기 직전까지 취소할까 말까 엄청 고민했다.. 근데 막상 클리닉이 끝나고 나니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자소서를 써야 할지 알 수 있게 되어서 그래도 받아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 다시 한번 깨달은 점 : 제대로 완성되어야 다음 스텝으로 넘어갈 수 있는 강박을 좀 줄이자! 일단 어느 정도 됐으면 그냥 부딪혀!👊

[나태해지지 말자]

월요일 기업 과제가 생각보다 일찍 끝나서 먼저 제출하고 다음 세션까지 좀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과제가 일찍 끝나 시간이 많이 생겼으니 개념 정리와 회고도 바로 쓰자고 결심했는데 막상 또 여유로워지니까 바로 느긋해지면서 유튜브를 켜는 나를 발견했다..😅 그렇게 세운 계획의 30프로 정도밖에 해내지 못하였다.. 반성하자... 여유롭다고 풀어지지 말고! 바쁘든, 여유롭든 항상 꾸준한 사람이 되자!

이번 한주의 소감

- 목요일 새벽 5시까지 게더타운 지박령들과 같이 공부하고 자는 바람에 다음 날 11시에 겨우 일어났고, 세션 전에 부랴부랴 운동+샤워 후 점심을 먹었다! 미라클 모닝과 아침밥 먹기는 계속 달성하지 못하는 중이다.... 근데 새벽까지 같이 공부하는 재미에 푹 빠졌다.. 성상님이 다른 프로젝트에서 진행하는 storybook 관련 공부를 혼자 하시다가 우리에게도 설명해주시면서 같이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 한 번쯤은 공부해보고 싶었던 주제였어서 되게 즐겁게 들었다. 중간에 storybook control 기능 관련 계속 풀리지 않던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는 promise, callback, async~await에 대해 같이 공부했다. 개념 설명해 주고, console.log 찍히는 순서 맞추는 퀴즈 했는데 확실히 그렇게 공부하니까 훨씬 더 이해가 팍팍 갔다! 믿고 듣는 성상스쿨.. 근데 이제 우빈스쿨을 곁들인... 그러고 나서 목요일 세션에서 어제 성상스쿨에서 공부한 내용이 싹 나온 것....! 완전 적중률 100%였다!

- 이번 리팩토링 과제는 진짜 너무 하기 싫어서 하는 게 너무 힘들었다.. 진짜 나는 왜 이럴까~~ 어렸을 때부터 만드는 건 좋아하는데 이미 만들어진 걸 다시 보고 고치고 수정하는 작업이 항상 힘들었던 거 같다.. 디자인할 때도 이미 다 만들어진 시안을 다시 손 보는 게 그렇게 힘들었다지.... 무튼! 그래도 싫다고 안할 수는 없지! 신입으로 들어가게 되면 하루종일 레거시 코드 보고 분석하고 리팩토링해야 하는데 지금부터 미리 훈련을 한다고 생각하고 계속 해보려고 노력해야할 거 같다! 리팩토링하려고 했던 부분은 회원가입 페이지였는데 미리 하신 다른 팀원 분들의 코드를 무심결에 봤더니 그 코드가 정답 같고.. 그렇게 해야 할 거만 같이 줏대없이 따라가게 되었다(팔랑귀) 그래서 아예 다른 부분을 찾아서 해야겠다고 하다 보니 더 지연되고, 문서 정리도 힘들었던 것 같다... 그래서 만족스럽지 못하게 끝마쳤지만 이 과정에서 배운 점은 많으니 반면교사 삼아서 다음 리팩토링 과제는 제대로 해보자!

- 블로그 글에 코드를 더 많이 넣고 분석을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첨에는 약간 날뛰는 망아지처럼 짤도 엄청 많이 쓰고 유쾌하게 쓰려고만 했던 거 같은데, 지금 다시 보니 개발로그라고 해놓고, 막상 코드 관련 얘기보다는 "어쨌다 저쨌다~"하는 감상이 위주였던 거 같아서 1차로 반성... 블로그 잘 쓰셨다고 언급하신 분들 블로그 들어가서 보고 2차로 반성.... 코드 위주의 분석 글과 과정을 통해 새롭게 배운 지식을 더 많이 적을 수 있게 노력해야겠다! 💪 더 나은 블로그가 되기 위한 한 발자국 = 문제점 인지....!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다음 주 내가 만들고 싶은 모먼트

- 하루에 책 한 챕터씩 읽기!
- 일자일일 수면 패턴 되찾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 과제를 하면서 생기는 에러들과 트러블 슈팅 과정을 그때그때 바로바로 적어놓기!